활동

HOME   >  HAI활동 > 활동


활동 게시판

[하이_구조동물] ‘체다’의 안타까운 소식과 희망적인 소식을 전합니다!

2020-12-11
조회수 165


"‘체다’의 안타까운 소식과 희망적인 소식을 전합니다!"


체다는 턱뼈 골절과 광대뼈 골절, 앞턱 탈구, 치주염, 구내염 등 모든 수술이나 시술이 조심스러운 상황에서 턱뼈 골절에 제일 안전한 와이어 삽입 고정술을 하였고, 지난 8일 와이어 제거 수술을 받았습니다. 턱뼈 고정수술을 받고 밥도 잘 먹고 잘 이겨내는 체다를 보면서 골절 부위가 붙기를 바랐으나 교통사고가 난지 오랜 시간이 흐른 뒤에 구조되어 수술을 받다 보니 안타깝게도 골절 부위의 뼈가 붙지 않았습니다.


체다의 턱뼈 골절 와이어 고정술로는 붙지 않은 턱뼈는 다리 수술처럼 심을 박는 고정수술법이 있지만, 체다의 상태에서는 조심스러운 수술이라고 합니다. 그나마 다행히 현재 체다는 근육으로는 입을 움직이고 음식을 잘 먹기에 퇴원하여 세심하게 관리를 하며 지켜보기로 하였습니다.


체다에게 안타까운 소식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턱뼈 골절과 광대뼈 골절, 앞턱 탈구로 치주염이 심한 이를 발치 하는 게 조심스러웠는데요, 왼쪽에 치주염이 심한 이는 발치 하다가 턱뼈가 잘 못 될 수 있다는 소견으로 발치는 하지 못했지만, 그나마 다행히 치주염이 심한 우측 어금니 두 개를 와이어 제거 수술 시 무사히 발치 했습니다.


평생 턱뼈가 골절된 채로 살수도 있는 체다를 보면서, 체다가 교통사고를 당하고 오랜 기간 거리를 떠돌아 다녔을텐데 그동안 사람들 눈에 띄지 않았던 건지, 좀 더 일찍 발견해서 수술을 빨리 했더라면 좋은 결과가 있었을텐데, 안타까움에 하이에서 늦게 발견한 게 너무도 미안하고 속상합니다.


하지만, 이런 속상한 마음이 체다에게 전달될 수도 있기에 하이는 지금의 상황을 받아들이고 체다의 하루하루가 덜 고통스럽고 좀 더 행복할 수 있도록, 무리한 욕심보다는 체다의 안전에 최선을 다하며 치료에 집중하겠습니다.


동영상 속 모습처럼 체다는 밥도 잘 먹고 살려는 의지가 강한 아이입니다. 그 덕분에 뼈만 앙상했던 얼굴과 몸에 살도 제법 붙어서 외관상 점점 동안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다리는 조금씩 디디기 시작했고 염증 수치도 정상 수치에 가깝게 내려갔습니다.


체다가 지금처럼 긍정적인 마음으로 씩씩하게 잘 이겨낼 수 있도록 여러분의 따뜻한 응원이 필요합니다.

체다에게 긍정적인 기운을 전해주세요!


체다의 보다 나은 소식 또 전해드리겠습니다.


동물을 위한 활동을 지속할 수 있게 하이의 손을 잡아주세요

#동물권단체하이 #구조동물 #체다야힘내 #꽃길걷자 #체다_건강기원 #고통이희망이될수있게 #위기동물 #동네고양이 #길고양이 #길냥이 #cat #고양이 #동물을위한활동